카테고리 없음

광팬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히언 2015. 2. 22. 20:34



흥미있는 이야기이다. 


- 1퍼센터를 타겟하라

1) 가가의 패션이나 음악보다는 가가덕분에 좋은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게 됐다는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p14

2) 수준이하의 제품은 로열티를 형성하기가 어주 어렵다거나 불가능하다 p24 

3) 대다수의 기업은 신규고객을 유치하는데 공을 들이나,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1/5 비용이다. p35

4) 레이디가가는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의 마음을 돌려놓으려고 노력하지 않았다. 대신 1퍼센터에 집중했다. p37

5)  가가는 자신의 감정을 그대로 전달하려고 노력했다. 


- 가치를 기반으로 하라 

1) 동기의 다섯가지 차원 : 비전실현하기, 더 나은 삶 제공하기, 보다 큰 영향력 창출하기, 욕심없는 행동취하기, 반대세력 받아들이기 p53

2) 그중에서도 막대한 영향력 창출하기에서 "제 앨범 사줘서 고마워요. 이제 그만 꺼지세요가 아닌 제 앨범을 사줘서 고마워요. 이제는 제가 여러분 꿈을 지켜줄게요. 여러분 꿈을 위해서 죽기 살기로 노래하고 활동할게요. 여러분도 제 꿈을 지켜줬으니까요" 라며 서로간의 의리를 지킴 p61

3) 두번째로 반대세력 받아들이기는 화를 내는 것이 차라리 낫다. 쉽게 넘기는 방법은 "생각보다 쉬워요. 사람들이 공공연히 저를 옥하면 그냥 그 감정에 공감해 버리는 거에요" 라고 말했다. p70

4) 어떠한 가치를 왜에서 출발하여 스토리 텔링 하라 - 진정성을 가져라. 

5) 무엇인가에 열정이 생기고 그 가치를 믿기 떄문이 이를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전파할지를 고민하자. 판매량을 늘리고 수익을 내기위해서 판매에만 집중한다면 믿음은 쉽게 사라질 것이다. p89


- 커뮤니티를 구축하라 

1) 그냥 팬들의 목소리가 되어주고 그들의 일부가 되자. p91

2) 왜 내가 유명해 졌는지를 확실히 알자. 

3) 자신의 결점이나 흠이 있더라도 감추지 말고 있는 그대로 보여줘야 한다. p96

4) 좋은 일이든 슬픈일이든 항상 그자리에 있어준 팬에게 고마움을 표한다. p97

5) 끊임없는 메세지 가치 메세지를 전달하자.  ******* 어떠한 인생을 살자 또는 사회에 도움이 되자는 비전

6) 중요한 사건을 항사 기념하라. p102 *****


- 커뮤니티에 이름을 붙여라

1) 예를 들어 홍보대사등을 이용해서 1퍼센터를 !!! *** p128


- 심볼을 공유하라 


- 슈퍼스타 대하듯 대접하라

1) 단순한 고객 창출만을 목표로 하는 건 올바른 기업운영이라 볼 수 없으며, 고객을 창출하는 사람을 고객으로 만드는 것을 기업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고객사에 강조했다. p171  : 그림을 그려준 자발적인 팬들을 어떻게 하면 슈퍼스타 대하듯 대접할까. splash?

2) 메탈소재의 카드에는 p175 "당신을 기다려 왔습니다" 라는 문구가 있다. -> 우리 help page도 수정해야 하지 않을까.

3) 고객은 스타가 된 듯한 느낌을 경험했을 때 이를 쉽게 잊지 못한다. p179


- 말할 거리를 제공하라 

1) 고객들끼리의 관계를 만들수 있게 하면 어떨까.